임산부 26주 임당검사 저혈당 쇼크 정상수치 금식시간 & 검사 방법
동탄제일병원 임당 검사 식은땀 어지러움 저혈당 쇼크 경험
안녕하세요~ 동탄댁입니다.
임신 26주 차에 드디어 공포의 임당 검사하는 날이 왔네요.
임신하고 가장 자주 먹은 음식이 빵과 아이스크림, 과일주스 그리고 달달한 과일들 중에서 최애 참외와 수박!
생각해 보니 단순당이 많이 들어있는 것들이었네요.
만약 검사 결과에서 임신성 당뇨 수치가 140 이상이 나오게 된다면 재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무려 병원에 3시간 동안 1시간에 1번씩 채혈을 해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란?
평소에 당뇨가 없더라도 임신 중 호르몬과 여러 생리학적 변화로 인한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산부의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발생하게 된다고 해요.
임산부중 2~3% 에서 발생하며, 방치할 경우 선천성 기형 및 거대아, 난산 등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출산 후에는 대부분 정상 혈당으로 돌아온다고 하니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되겠지만, 임신기간 동안 적극적인 식단관리가 필요하답니다.
검사 시기
임신성 당뇨 검사는 임신 24주 ~ 28주 사이에 일반적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당뇨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요.
저번 진료 때, 간호사 선생님께서 검사하기 전에 복용해야 할 시약을 미리 챙겨 주시면서 자세하게 당뇨 검사 방법을 알려주세요.
시약은 냉장보관 후 시원하게 복용하는 것이 마시기 편하다고 안내해 주셔서 냉장고에 계속 보관해 뒀어요.
시약을 먹고 속이 안 좋아서 토하게 되면 다시 검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굉장히 떨면서 마셨는데 생각보다 괜찮았어요!
동탄제일병원은 시약 복용하기 2시간 전부터 채혈하기 전까지 금식 (생수만 가능)이며, 시약 복용 후 정확히 1시간 후 맞춰서 채혈을 해야 하므로 약속시간 10분 전까지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당뇨검사 전날에는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라고 했는데 저는 남편이랑 찜닭을 먹었네요.
저는 평소에 공복을 좀 힘들어하는 편이고,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이 채혈할 때 가끔 있어서 조금 더 걱정을 하면서 병원에 방문을 했는데요.
채혈실에 접수를 하고 대기 중에 갑자기 어지러우면서 앞이 안 보이고 식은땀이 미친 듯이 나고 딱 저혈압처럼 쓰러질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났어요.
이러다 죽는구나 싶었어요.
남편이 옆에 같이 안 있었으면 아마 바닥으로 쓰러졌을 거 같아요.
간호사 선생님께서 침대에 눕혀주셔서 조금 휴식을 취한 뒤 채혈을 했는데 정말 큰일 나는 줄 알았답니다.
혹시 몰라서 채혈하고 바로 마시려고 오렌지 주스도 챙겨갔었는데, 채혈 전에 저혈당 쇼크가 와서 너무 놀랬어요!
그 이후, 진료실로 가서 대기하는 와중에 한번 더 저혈당 쇼크가 와서 다시 한번 쓰러졌어요.
지금 생각해 보니 정말 아찔하고 남편도 많이 놀라고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네요.
급하게 남편이 편의점 가서 초콜릿이랑 음료수를 사오고 간호사 선생님께서 가지고 계시던 초콜릿을 입에 넣어주셔서 살아났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간호사 선생님께 너무나 감사합니다.
임당검사 앞두고 계시는 분들은 혹시 모르니 임당 검사 후 바로 당 충전 하시길 바래요.
사탕, 초콜릿, 오렌지 주스 등등 조금 챙겨가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담당 원장님께 방금 있었던 상황을 설명드리고 여쭤보니, 그럴 수 있다고 하시면서 너무 걱정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초음파로 아기상태 확인해 보니 너무나 잘 놀고 있어서 안심이 되었어요.
진료가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차에서 열심히 음료수랑 초콜릿을 먹었어요.
계속 좀 어지럽고 속이 안 좋았는데, 한두 시간 침대에 누어서 안정을 취하니 증상이 말끔히 사라졌답니다.
최근 개그우먼 이은형님 유튜브 채널에서 임당 검사 도중 저혈당 쇼크와서 숨도 쉬기 힘들었다는 영상을 봤었는데, 나한태도 이런일이 생기다니 정말 많이 놀랐네요...
임당 검사 결과는 당일 오후 3시 30분경 문자로 안내받았어요!
아슬아슬하게 임당 수치 135로 통과했답니다.
빈혈 수치도 정상!
임당 재검하게 될까 바 정말 걱정 많이 했는데, 통과하게 돼서 너무나 기쁘네요.
그래도 수치가 낮은 수치는 아니라서, 앞으로 출산 전까지 혈당관리는 꾸준히 해보려고 해요!
힘든 검사 과정이었지만!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검사 과정이니, 잘 이겨내서 건강하게 만출 파이팅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 힘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