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청소] 강아지 귀 관리하는법과 귀 청소 꿀팁!
강아지가 자주 귀를 긁는다면? 집에서 강아지 귀 청소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동탄댁입니다.
오늘은 집에서 강아지 귀 관리하는 방법과 말티즈 별이의 귀 청소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강아지들도 사람처럼 귀지가 생기고, 귀가 쫑긋하지 않고 귀가 덮혀져 있다면 귓병이 생기기 쉬워요.
먼저 귀를 긁거나 불편해 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우선 강아지가 귀를 자주 긁고 가려워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귀에 크게 이상이 없다면 집에서 강아지 귀세정제나 이어클리닉 패드로 관리해 주시면 되는데요~
말티즈 별이는 평소 집에서 어떤 방법으로 귀를 관리하고 있는지 한번 볼까요?
귀를 긁거나 염증이 생기는 이유
- 진드기나 세균, 곰팡이에 감염되었을 때
- 음식 알레르기나 아토피 등 알러지성 질환이 있을 때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부신 피질 기능 항진증 등 내분비성 질환이 있을 때
- 귀 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 무리한 자극, 잘못된 귀 세척으로 인한 귀에 상처가 났을 때
- 귀에 통풍이 잘 안 되고 습한 집안 환경
강아지 귀 청소 권장 주기는?
강아지 귀청소 주기는 보통 1주일에 1회입니다.
반려견 성향에 따라서 귀 청소를 너무 싫어하고 거부하는 경우에는 보호자와의 관계가 악화될수 있기 때문에 귀가 깨끗하고 이상이 없다면 너무 억지로 닦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너무 자주 귀를 닦는것도 자극이 가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강아지 귀청소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강아지 전용 귀 세정액을 이용해서 귀 청소를 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강아지 이어크리닉 패드를 이용해서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별이는 귀 세정액 대신 패드를 이용해서 귀 관리를 해주고 있어요~
귀 청소 거부감이 심하거나 강아지 귀 청소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귀 세정액보다는 이어크리닉 패드형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보세요.
강아지 귀 세정액으로 귀 청소하는 방법
귀 세정액을 사용할 경우 세정액은 충분한 양을 귀에 넣어주시고, 귀 관을 잡고 찌꺽찌꺽 소리가 나게끔 주물 주물 마사지를 해줍니다. 그 후 강아지가 귀를 스스로 털면서 귀안에 있던 세척액과 귀지가 자연스럽게 흘러나오게 되며, 겉에 흘러나온 귀지를 화장솜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만약 강아지가 스스로 귀를 털지 않는다면 귀에 바람을 후! 불어주시면 됩니다.
별이는 액상으로 된 강아지 귀 세정제 대신, 이어크리닉 패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액상으로 된 세정제에 대한 거부감이 심해서 패드 제품으로 바꿨더니 얌전하게 잘 있더라고요!
프루너스 이어 크리닉 패드는 동물병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귀 세척뿐만 아니라 귀 냄새, 외이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동물병원에서 귀 청소할 때도 원장님께서 이 제품을 사용하시길래 저도 따라 구매했습니다.
한통에 40장 정도 들어 있고, 천연 아로마 추출물로 보습과 피부 보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균 오염에 효과적인 클로르헥시딘이 함유되어 있으며 강아지 외 고양이도 사용이 가능해요!
별이는 소형견이라 귀도 작아서 패드 1장을 반으로 잘라서 양쪽 귀에 사용하고 있답니다.
반려동물의 크기에 따라 필요시 패드를 잘라서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강아지 이어크리닉 패드로 귀청소 하는 방법
귀 패드 한 장을 꺼내서 ( 패드를 반 잘라서 사용 가능) 돌돌 말아서 귀 안쪽으로 밀어 넣은 뒤 귀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줍니다. 충분히 마사지한 후 귀 패드를 꺼내서 귀 주변과 귓바퀴를 잘 닦아주시면 됩니다. 패드가 굉장히 촉촉하고 세정액이 많이 묻어있어서 강아지가 귀를 털 수도 있어요.
저의 강아지 귀 청소꿀팁은 겹겹이 있는 패드를 얇게 뜯어서 면봉에 말아 귓바퀴 쪽 오돌토돌한 곳 사이사이와 귓구멍 앞 쪽만 부드럽게 닦아 주는 것입니다. 절대 안쪽까지 깊숙이 넣지는 않아요!
면봉을 잘못 사용할 경우 귀지가 오히려 안쪽으로 들어가서, 귀지가 쌓여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니 면봉 사용은 숙달되신 분들만 사용하시되 되도록이면 면봉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관리해 주신다면, 항상 깨끗한 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평소 강아지 귀 관리 꿀팁은 귀가 축 늘어진 말티즈 별이의 귀를 자주 뒤집어 까주는 것입니다.
통풍이 잘되도록 자주자주 수시로 귀를 까줍니다~
귀속이 습해지지 않도록만 잘 관리해 주셔도 귓병이 생길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집니다.
평소 강아지 귀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귀에서 냄새가 나게 되고 귓병이 심해질 경우 간지러움증로 인해서 강아지가 발로 귀를 수시로 긁게 됩니다. 그러면 날카로운 발톱으로 인해 귀에 상처가 생기며 세균이 번식하게 되고 외이염, 중이염, 내이염 등 귓병이 생기게 됩니다.
귓병이 생긴 강아지들은 밤에 귀가 간지러워 귀를 긁다 보면 수면부족 증상을 겪게 될 수 있고, 그로 인해 보호자가 귀를 만지려고 하면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그 후에는 귀 관리와 귀 청소를 해주기 더욱 힘들어지며, 입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미리미리 집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강아지 귀 관리를 꾸준히 해주신다면, 귓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귀가 부어오르거나 귀가 붉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우리 집 강아지는 귀가 덮여있는 견종이라면 수시로 귀를 뒤로 젖혀주시길 바랍니다~
일명 귀 까기 스킬!
강아지 귀 청소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보호자분들께서는 귀 청소 방법을 잘 숙지하신 후 1주일에 1번씩만 신경 써 주시면 되겠습니다. 강아지 목욕 후에도 물기를 깨끗이 제거해 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아참 또 잊지말아야할 핵심 ! 귀청소 후 간식 보상 꼭 주세요!